취업/교재후기

KBS 한국어능력시험 대비 '에듀윌 2주끝장' 교재는 도움이 될까?

홀리뱅 2022. 3. 9. 21:34

<내돈내산 에듀윌 KBS 한국어능력시험 2주끝장 책 리뷰> 광고아님.

 

KBS 한국어능력시험용 바이블이 있다. 바로 '에듀윌 2주끝장' 교재다.

워낙 기출문제나 무료 강의가 안 풀려있다보니 다들 시험 2-3주 남기고 이 책을 사서 공부하는 것 같다.

 

 

책 구성은 위와 같이 본교재와 어휘어법 기출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또한 해당 책을 중고로 구했지만 한국사 시험에 밀려 KBS 한국어능력시험 5일전까지 손도 안댔다.

 

하도 에듀윌 2주끝장 교재에 있는 단어 외워도 다른게 나와서 소용이 없다,기본 실력과 운에 맡겨야 한다 는 말이 많아서

나또한 이 책을 사는게 의미가 있는가?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3-4일 벼락치기를 한 내 소감은 '생각보다 도움이 된다' 이다.

 

물론 65회차 시험이 정말 쉬웠기 때문에 기존 기출에 나온 단어를 많이 활용했을 수도 있다.

벼락치기로 어휘가 아니라 어법에 올인(All-in)하느라 하루 전날 급하게 책을 잠깐 봤을 뿐인데 겹치는 어휘 문제가 나왔다.

 

65회차 한국어능력시험 결과

 

 

 

특히 한자어, 속담, 사자성어는 교재 보고 가면 웬만해서 겹치는 단어가 나오는 것 같다.

아래는 실제 65회차 나온 내용을 책에 표시한 건데 '부정' 한자어가 그대로 나와서 완전 땡큐였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책에 있는 어휘가 주로 선지로 출제되기에 해당 선지를 지워나가면 답 찾기 쉽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단 책을 샀으면 불신을 가지기 보다는 일단 외우자.

 

어법은 솔직히 책에 있는 설명봐도 눈에 안 들어온다.

 

이럴땐 어떤 문법을 설명했는지만 확인하고 유튜브 강의를 적극 활용하면 된다. 그러고 나서 뒤에 문제만 풀면 됨.

나같은 경우 공무원 국어 신민숙 선생님 무료 클립만 이틀동안 보고 갔는데 어법 백분위 90이상 나왔다. 대만족.

 

듣기도 책에 있는거 한 번 풀어봤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실제 시험이 훨 어려웠던 것 같다.

처음에 듣기부터 틀려서 나 한국인 맞나 하는 자괴감과 시험을 시작했더랬지.

 

하지만 뒤에 읽기 파트는 손도 안댔다.

따라서 해당 책의 읽기 부분이 어떤지 모름.

사실 공기업 NCS 준비를 한 지 1년차라 이해 백분위 99.99를 노렸는데

쓰기랑 창안은 다 맞았는지 99.99 나왔지만 생각보다 비문학 과학 지문 복잡해서 뒤에 국어 문화 풀 시간이 엄청 모자랐다.

 

국어문화 파트는 포기하고 갔는데 하루 전에 책 쓱 훑어본 걸로는 어림도 없다ㅋㅋㅋㅋㅋㅋ

이건 차라리 블로그에 최근 시험 기출 사람들이 복기한 거 보는게 나을듯!

 

나의 결론:

 

에듀윌 2주 끝장 어휘 파트는 생각보다 실제 시험 풀 때 도움이 된다. 특히 한자어, 사자성어, 속담

듣기는 실전 시험이 더 어려움

어법은 문제 위주로만 풀고 설명은 유튜브 맞춤법 영상을 활용하자